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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IT

애플 비젼 프로 (Apple Vision Pro) 상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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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Apple)에서 이번 WWDC23 에서 새로운 기기를 발표하였다. 애플에서 최초로 만든 공간 컴퓨터 기기인 비젼 프로(Vision Pro)이다. 비젼프로는 단순한 MR 헤드셋이 아니므로 아래 발표내용을 정리한 스펙 분석을 살펴보도록 하자.

 
 

애플 비젼 프로 (Vision Pro)

 
공간 컴퓨터라는 말을 최초로 만들어낸 기기이다. 비젼 프로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모두 합친 새로운 종류의 컴퓨터라고 볼 수 있다.
 

  • Mac - 개인용 컴퓨팅
  • 아이폰 - 모바일 컴퓨팅
  • 비젼 프로 - 공간 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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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단순 혼합현실(MR) 헤드셋이 아닌 공간 컴퓨팅이 가능한 새로운 컴퓨터를 만든것이다. 책상에 데스크탑이나 모니터, 스피커가 필요없고 화면 크기에 제약도 없는 헤드셋 자체가 하나의 고성능 컴퓨터이자 모든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눈동자, 손, 목소리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애플은 세상 어디에도 없는 새로운 컴퓨터를 세상에 내놨다. 또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같이 만드는 애플이기에 단순 기기만이 아닌 비젼프로를 위해 최적화된 새로운 OS와 새로운 App Store까지 만들었다. 애플이 그동안 이걸 위해 얼마나 노력을 들였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비젼 프로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자.
 
 


 

홈 화면

비젼 프로를 처음 시작하면 주면 사물이 보이고 홈 보기가 앞에 떠오른다.
기존에 아이폰에서 보던 홈화면 같은 친숙한 모습이다.
 

홈 화면

 
 

디스플레이

공간 컴퓨팅이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면서 사용할때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바로 이 디스플레이다. 내 주위의 모든 공간이 스크린이 되는 마법과도 같은 일이기 때문이다.
 
- 물리적 존재감, 입체감, 크기감, 거리감, 그림자도 있음
- 자유로운 앱 크기 조절,  위치 이동 가능
- 주변 공간을 자유롭게 배치 가능
- 디스플레이의 한계가 없음
 

 
 

환경기능

현재 공간을 다른 세상으로 바꿀수 있는 기능이다. 일반 컴퓨터로 치면 배경화면 바꾸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공간의 일부만 바꾸거나 전체를 바꿀수있다. 방안의 모습이 아닌 다른 공간으로 배경을 바꿀 수가 있는 것이다.

 
 
 

입력방식

별도의 컨트롤러가 없다. 애플은 이점에 엄청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만약 별도의 컨트롤러가 필요했다면, 엄청난 사용상의 불편을 초래했을 것이다. 별도의 컨트롤러 없이도 최대한 직관적인 입력 모델을 만들었다.
눈, 손, 목소리를 이용하여 컨트롤 할 수 있다.

 

비젼프로는 사용자의 시선을 인식하며, 앱 아이콘을 바라보는 것으로 활성화가 된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선택 및 스크롤과 같은 모든 동작이 가능하다.
손가락 둘을 가볍게 맞대면 선택할 수 있고, 위로 까닥이면 스크롤이 된다.
모든 제스처가 최대한 자연스럽게 디자인되었다고 한다.

 

목소리

음성 입력이 가능하다. 검색창을 바라보며  검색어만 말하면 입력이 된다.
Siri를 이용하여 앱을 빠르게 열고 닫을 수 있다.

 
 
 
 

EyeSight

비젼프로의 목표중에 하나가 주변 사람들과 완전히 격리된 느낌을 주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EyeSight 기능이다.
비젼 프로를 사용 중에도 다른 이를 볼 수 있고, 사용 중인 것을 다른 이도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근처 사람에게 사용자의 눈을 보여 주어, 당신이 다른 일을 하고 있다는 표시를 뛰워준다.
 

사용하고 있을때

 

집중하고 있을때

 

누군가 근처에 있을때

근처의 사람이 화면에 나타나며, 근처의 사람에게는 사용자의 눈이 보이게 된다.

 
 
 


 

디자인

 

애플에서 만든 것이니만큼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나 성능, 이동성, 착용성에 가장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제품 전면

3차원으로 입체 조형된 코팅 글래스

 

사진과 동영상 찍는 버튼

 

Digital Crown

홈 보기, 환경기능 조정

 
 

프레임

특수 알루미늄 합금으로 절삭 가공해 제작하였으며, 얼굴을 둥글게 감싸주는 완만한 곡선을 이룬다.

 

뒷면

편안함과 착용성이 좋은 부드러운 섬유재질 부품을 조합하여 제작하였다.
수천개의 두상을 연구하여 개인에게 완벽하게 맞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모듈 시스템을 디자인하였다.

 
 
 

안경 착용자를 위한 커스텀 광학 렌즈

디스플레이 성능과 안구추적 정확도에 악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광범위한 시력교정을 해주는 렌즈를 자석식으로 부착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전원

전원 연결이 가능하여, 전원 연결 상태에서는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다.
외장 베터리를 사용하면 최대 2시간 사용 가능하다.
베터리가 외장이라 머리에 무게가 가해질일이 없으며, 주머니에 휴대가 가능한 크기이다.

 
 
 


기술 (Technology)

 
비젼프로는 헤드셋 크기에 고성능의 컴퓨터, 디스플레이, 카메라, 센서, 오디오, 마이크가 모두 들어가야 하므로 다른 어떠한 기기보다도 더 정교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OLED Apple Silicon - 백플레인
아이폰 1픽셀 자리에 64개의 픽셀을 넣음 

 
우표 크기만한 2개의 패널이 있으며, 합쳐서 2천 3백만 픽셀이 들어간다. 
이것은 눈 한쪽당 4K TV 보다도 많은 픽셀 수이다. 양쪽 눈에 4K TV 하나씩 달고 있는 것이다.

 
- 4K 해상도 동영상 렌더링
- 나이내믹 레인지의 와이드 컬러 

 

 

오디오

소리가 마치 주변 공간 어디선가 들려오듯 느끼게 하는 공간 음향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오디오 레이트레이싱 기술

공간에 있는 물건과 질감과 특징을 분석하여 소리를 공간에 맞추는 기술

 
 
 
 

센서

  • Main camera
  • Downward cameras
  • IR illuminators
  • Side camera
  • LiDAR Scanner
  • TrueDepth camera

 
6가지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하여 정밀한 머리와 손 추적을 가능하게 하며, 실시간 3D 매핑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안구 추적 시스템

- 내부에 부착된 고속 카메라와 눈에 보이지 않는 빛을 쏘는 LED를 통해 시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한다.

 
 
 

센서에서 받은 정보를 처리하면서 초고해상도 경험을 동시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컴퓨팅 파워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애플은 여기에 M2칩과 새로 개발한 R1칩을 사용한다.
 
 

M2 & R1

 
 

R1

- 실시간 센서 처리 작업만을 위해 디자인됨
- 12개의 카메라, 5개의 센서, 6개의 마이크 정보 처리
- 12밀리초마다 새로운 이미지로 갱신해줌

R1

 
 
M2가 엄청난 독자적 성능을 구현하는 동안 R1은 모든 경험이 바로 눈앞에서 펼쳐지듯 느껴지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visionOS

 
비젼프로의 공간 컴퓨팅을 위해 애플은 기초부터 아얘 새롭게 운영체제를 만들었다. 그도 그럴것이 기존의 운영체제로는 이러한 디바이스를 컨트롤하고 최적화하기가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그래서 역시 애플답게 비젼프로를 위한 새로운 운영체제를 만든 것이다. 그것이 바로 visionOS 이다.
 

 
 
수십 년간에 걸쳐 만들어오던 macOS, iOS, iPadOS 의 핵심 Core를 기반으로 그 위에 수많은 새로운 기능을 더해 만들었다고 한다.

visionOS

 

Real-Time Subsystem 성능 중심의 작업을 처리하는 역할
Foveated Renderer 실시간 눈의 위치를 반영하여 시선이 머무는 부분의 화질을 최고의 퀄리티로 만들어주는 역할
Multi-App 3D Engine 동일한 시뮬레이션상에서 서로 다른 앱들을 동시에 구동하게 해주는 역할
Spatial Frameworks 기존의 앱 프레임워크를 확장하여 공간 경험을 자체적으로 지원해주는 역할

 
 
 
 

비젼 프로는 새로운 플랫폼의 시작이다.

 
 


 

App Store

OS자체도 다르고 앱의 형태도 달라지게 되므로 아예 비젼프로 전용의 App Store를 출시한다.

 
 
 

Optic ID

아이폰은 터치ID, 페이스 ID와 같은 유저 인식시스템이 있었다면 비젼프로는 홍채 인식을 통해 사용자를 인식한다.
홍채는 쌍둥이도 다르다고 한다.

 

 

Privacy

역시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는 애플답게 사용자가 어디를 보는지도 사적인 정보라고 판단한다. 이런 점만 봐도 애플의 기업마인드가 어떠한지를 정확히 알 수가 있다.
 
내가 스크린내의 어딘가를 바라보는 시선의 위치는 앱이나 웹사이트에서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선택했을 경우에만 사용하는 앱에 위치를 주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마우스 포인터를 그냥 움직이기만 하면 위치를 모르다가 어딘가 클릭을 했을 때 위치정보를 주는 것과 같은 것이다.
 
 
 
 
 
 

판매 일정

- 시기: 2024년초 판매 예정
- 가격: $3499 부터 시작
 
 


 

정리하며

 
개인적으로 정말 큰 충격을 주는 신제품이다. 기존의 VR, AR 기기를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애플은 단순 VR, AR, MR을 넘어서는 공간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창시하고 실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머리에 쓰는 컴퓨터를 만든 것이다. 그럼으로써 모니터가 필요없고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모든 공간이 스크린이 되는 마법을 부린 것이다. 컴퓨터로 작업을 하면 항상 스크린의 제약을 받는다. 더 큰 모니터가 필요할 수도 있다. 비젼프로는 이러한 물리적인 제약을 없애는 정말 신선한 컴퓨터인 것이다.
 
그래서 $3499라는 가격이 고가인것 같지만, 사실은 탑재된 기술에 비하면 비싼 가격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비젼프로는 애플에서 가장 많은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이다.
 
하지만 역시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을 꼽자면 머리에 써야 한다는 점일 것이다. AR, VR, MR 기기들이 그렇듯 태생부터가 존재할 수 밖에 없는 특징이라 애플이라도 어찌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단점을 해결하려면 홀로그램 기술밖에 없다. 하지만 홀로그램은 아직 언제 상용화가 될지 모르는 기술이기 때문에 그전까지는 애플이 만든 공간 컴퓨팅이라는 플랫폼이 어느정도 먹혀들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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