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생활정보

투루카 (Turu CAR) 리턴프리 비용 및 이용 후기

반응형

투루카는 쏘카와 같은 카쉐어링, 즉 차량 공유 서비스앱이다. 보통 쏘카는 많이 알아도 투루카라는 것은 처음 들어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대리운전하는 사람들한테는 쏘카보다 유명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가격에 있다. 특히나 리턴프리라고 해서 편도로만 렌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투루카 리턴프리를 이용해본 비용과 후기를 정리해보았다.

 

 

 

투루카 리턴프리 이용 방법

투루카 리턴프리를 이용하여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자. 먼저 회원가입, 면허등록, 결제카드 등록을 하도록 하자.

 

1. 리턴프리 선택

앱의 홈화면에서 리턴프리를 선택한다.

투루카 리턴프리 선택

 

프리존 확인 (출발지 / 목적지)

투루카를 주차할 수 있는 구역을 프리존이라고 부른다. 각 지역마다 프리존이 위치해있고, 프리존에서 투루카를 렌트하고 반납할 수 있다.

 

프리존은 보통 건물 주차장 가장 아래층이나 가장 꼭대기층에 있다. 보통 사람들이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면 최대한 지하 1층이나 2층정도까지만 내려가지 맨 밑층까지 내려가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지하 6층같은 가장 아래층은 주차 공간이 남는다. 투루카는 이것을 이용하여 남는 주차 공간을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투루카 프리존은 정기권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주차 비용은 사용자가 낼 필요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리턴프리를 누르고 지도상에서 내가 출발할 지역으로 이동해보면 아래 왼쪽사진처럼 프리존이 표시된게 보인다. 숫자가 써있는 곳은 렌트할 수 있는 차량의 대수이다. 숫자가 써있는 프리존을 누르면 여기에서 렌트할 수 있느 차량과 가격이 보인다.

 

 

목적지 프리존 확인 필수

 

출발지의 프리존을 확인하였으면, 다음에는 반드시 목적지 근처의 프리존도 확인을 하자.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 프리존이 없으면 편도로 이용하는 리턴프리가 의미가 없으므로 반드시 목적지의 프리존을 확인해 놓고 차를 렌트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네비게이션을 목적지 프리존으로 찍어놓고 가면 편리하다.

 

차량 선택 및 보증금 결제

그러면 이제 출발지 프리존으로 이동하여 해당 차를 찾아서 어플로 렌트를 하면 된다.

앱에서 원하는 차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정보를 입력하고 보증금을 결제하면 된다.

- 프리존 정보: 핍업지워 프리존과 목적지의 프리존을 확인한다.

- 동승운전자: 동승운전자가 있다면 추가하여 준다.

- 할인 수단 선택: 쿠폰이 있다면 여기에서 쿠폰을 선택한다.

- 결제 수단 선택: 결제 수단이 등록되어 있다면 여기에 표시된다.

- 약관 동의: 이부분이 뭘 누르는 건지 명확하지 않아서 약간 해맸는데 , v 표시를 눌러주면 된다. 

  * 약관 동의까지 눌러야 보증금 결제하기 버튼이 활성화 된다.

- 보증금 결제: 보증금 결제 버튼을 누르면 바로 보증금 10,000원이 결제된다.

 * 보증금은 운행 완료후에 바로 다시 돌려준다.

투루카 리턴프리 렌트하기

 

운행전 사진 촬영

차 렌트가 완료되면 사진을 찍어 등록하는 메뉴가 나온다. 이때 전면, 후면, 좌/우측면, 기타 등 여러개의 사진을 등록하는 화면이 나온다. 혹시 모르니 최대한 많이 찍어서 등록해두도록 하자. 

 

차문 열기 / 시동 켜기

차문을 열기위해서는 앱에서 문열기 / 잠그기 등과 같은 메뉴가 있다. 앱에서 렌트하기가 완료되면 이런 메뉴들을 이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통해 차문 열기와 같은 기능들이 동작하므로, 블루투스는 꼭 활성화시켜두도록 하자.

 

차문을 열고 들어가면 시동버튼을 누르고 시동을 키고 운행을 하면 된다.

 

목적지 도착 및 반납하기

도착지 프리존에 도착하였으며 시동을 끄고 나와서 앱을 통해 차문을 잠그기한 후에 운행 완료를 하면 된다.

앱에서 체크해야되는 것들이 몇가지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은 사항들을 모두 확인하고 체크한 후에 반납하기를 하면 된다.

 

투루카 리턴프리 반납하기

 

반납후에 사진을 찍는 단계가 있는데, 이때에도 최대한 사진을 찍을 수 있을만큼 찍어서 업로드하도록 하자.

 

반납이 완료되면 이용금액이 결제된다.

 

투루카 리턴프리 비용

투루카 리턴프리 비용은 이용시간에 따라 부과된다. 아래는 내가 실제로 이용해본 비용이다.

출발 / 도착지 인천문학경기장 / 안양 평촌역 부근
이용시간 40분 (야간시간)
이용 요금 330원/분 * 40분 = 13,200원
추가주행요금 0원
할인 쿠폰 10,000원 적용
최종 결제 금액 3,200원

 

* 추가주행요금

100km 이상 주행시 초과한 km수에 따라 추가 요금이 붙는다고 한다. 

 

* 할인 쿠폰

 할인 쿠폰이 있다면 잘 활용하자. 10,000

 

투루카 리턴프리 vs 쏘카 편도 이용 요금 비교

쏘카에도 편도로 타기 기능이 있다. 그래서 투루카와 쏘카의 편도 요금을 한번 비교해보았다.

 

위에서 이용했던 시간과 거리를 똑같이 쏘카로 이용할 경우 예상금액을 쏘카 앱에서 산정해보았다.

쏘카 편도 예상 요금

 

  • 투루카 : 13,200원
  • 쏘카: 45,710원

 

쏘카의 편도 요금은 충격이었다. ㄷㄷㄷ 45,000원... 투루카보다 무려 3배 이상 비싸다. 그 원인이 반납장소 변경 요금에 있다.

 

쏘카는 편도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편도요금이 아니다. 반납장소 변경 요금으로 이용요금보다 몇배나 더 많은 요금을 부과한다. 이런면에서 편도로 이용하기에는 쏘카보다 투루카가 훨씬 저렴하다.

 

편도가 아니라면 쏘카가 저렴할 수 있으나, 만약 편도로 카쉐어링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투루카가 몇배는 저렴하다고 볼 수 있다.

 

반응형